[디코인뉴스=최정민기자] 지난 며칠 간 비트코인 블록 당 평균 거래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많은 사람들이 버리블록이라는 회사의 성장세를 지켜보고 있다. 버리 블록은 현재 비트코인 블록체인에서 총 20% 트랜잭션을 생성한다고 알려져 있다.
블록체인.info에 따르면 현재 트랜잭션 속도는 사상 최고다. 비트인포차트에 따르면 거래 하루 만에 42만을 초과한 2017년 12월 실제 최고 거래가 하루 만에 기록됐다.
버리블록은 며칠 전에 생방송으로 출현했으며 블록 탐색기로 살펴본 결과 현재 비트코인 거래의 약 19%를 차지한다. 사람들은 이미 테스트 단계에 있을 때부터 주목하고 있었다.
버리블록는 코모도와 비슷한 서비스로 보안을 위해 비트코인 블록 체인의 해시파워를 대체 블록체인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그러나 코모도 플랫폼은 지연된 작업 증명 체계를 해결하기 위해 더 적은 트랜잭션을 필요로 한다. 버리블록은 자신의 개념을 증명 증거라고 부른다.
버리블록은 “PoP 마이닝을 통해 블록체인은 비트코인과 같은 우수한 블록체인에서 Proof of Work를 상속하고 활용할 수 있다”며 “결과적으로 PoP가 제공하는 강화된 기능은 이러한 대체 블록체인의 채택을 촉진할 것이다”고 말했다.
어떤 사람들은 버리블록이 블록체인 스팸보다 조금 이상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광부라면 불평할만한 유형의 스팸은 아니다. 블록은 버리블록의 결과로 유료 거래가 가득하다. 비트코인에 대한 현재 노력은 킬로바이트 당 약 1만 사토시다. 과거보다 더 높아졌다.
버리블록이 여전히 많은 블록공간을 사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비트코인 가격이 떨어지면 요금이 급등할 것으로 예상된다. 버리블록이 안정적인 서비스를 유지하려면 더 높은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
향후 예정된 임박한 황소 실행으로 인해 일부 사업체는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채택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그러나 사용자는 따라갈지 의문이다. 앞으로 몇 개월 또는 몇 년 동안 실제 지불 채널 사용에 의해 결과를 볼 수 있다. 물론 블록크기 증가와 같은 확장의 대안 모델은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비트코인을 기반으로 구축된 2차 계층 응용 프로그램이 많아질수록 1MB 블록의 최소 공간이 더 중요해진다. 라이트닝 네트워크 트랜잭션은 결국 채널 열기 및 종료의 형태로 주 체인에 연결된다.
버리블록이 개발한 증명 서비스는 공간을 차지한다. 그리고 수천 개의 회사가 비트코인 블록 공간을 사용한다. 따라서 공간을 둘러싼 논의가 다시 불붙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