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코인뉴스=최정민기자] 판사 게리 페이먼은 GOX 집단 소송에 대해 판결한다. 그들이 재정적 손실을 입었다고 주장하는 GOX는 적절한 관할권 내에 있었기 때문에 기각되지 않을 것이다.
일리노이 북부 지방 법원의 최신 타격은 카플리스가 도쿄 법원으로부터 자신의 운명을 기다리고 있기 때문에 불만스런 경영진에 대한 횡령 혐의 판결이 내년에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카플리스는 이번년 초 법원이 이 사건에 관련된 당사자들에게 카플리스의 피고인의 기각 신청이 기각 될 것이라는 가정하에 진행할 것을 권고 했으므로 이를 보았을 것이라고 전했다. GOX의 대표는 일리노이 주 법원이 자신에 대한 혐의에 대해 개인 관할권이 없다고 주장했다. 원고인 그레고리 그린과 안소니 모토는 일리노이 주민이다.
2014년 파산 신청 당시 산업계를 흔들어 놓은 GOX는 부당한 행위가 일어난 곳인 일본에서 주재했다. 교환은 등록되지 않았으며 일리노이에 사무소도 없었다. 사실 카플리스는 국가에 발을 들여 놓지 않았다.
카플리스는 원고의 주장에도 불구하고 그가 거래소와의 의사 소통에서 개인적으로 관여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판사는 “GOX는 특히 일리노이와 미국을 겨냥한 광고를 지시했다”며 “사용자는 거래의 세련미와 보안을 홍보하는 정보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거의 50만 개의 계좌 중 GOX 계좌는 일리노이에서 7천 개, 1.5%를 차지한다. 그것은 일리노이 주에서 GOX의 가상 존재는 거래소와의 접촉이 무작위, 고립 또는 우연이 아니었음을 입증한다고 원고는 주장한다.
판사는 “일리노이 시장이 단순한 관심사가 아니더라도 수천 개의 계좌를 생성한 거래소를 운영하고 해당 시장을 의도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카플리스는 그린, 모토 및 기타 일리노이 사용자의 자산을 보호한다”고 말했다.
카플리스가 주장한 비트코인을 철회하려고 원고가 시도한 동안 지연되는 상황이 이어졌다. 2013년에 GOX는 사용자에게 기능을 제대로 제공하지 못했다. 그린은 일리노이 은행으로부터 그의 계좌에 입금하려고 시도하기도 했다.
얼마 후 암호화폐 거래소가 해킹 당했고 비트코인이 도난당한 것이 확실해지자 인출이 중단됐다. 고립된 사건이 진행되는 동안 이 위기는 일부 은행들이 왜 이 분야에서 운영하기를 주저하고 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한편 일본에서 벌어지는 형사 소송의 결과로 카플리스는 이 나라를 떠나는 것이 금지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