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코인뉴스=최정민기자] 12월에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거래자의 투자는 비트코인 가격과 S&P 500 지수의 상대적인 성과에 의해 입증된 것처럼 월스트리트보다 상대적으로 좋았다.
비트코인은 2만 달러 근처의 최고 기록에서 약 85% 하락한 후 인상적인 강세 조정을 받았다. 12월 초 가격은 월평균 4237달러에 근접하기 전에 중간 최저 수준을 3127달러로 설정했다. 수정은 거의 35.5%에 이른다.
한편 S&P 500 지수는 52주 최고치인 2940.91을 기록한 이후 이미 하향 조정을 겪고 있다. 12월에 발목을 잡은 이 지수는 중기동안 열 번째 연속적인 일일 판매 세션을 기록해 2017년 4월 이래 가장 낮은 최근 최고점에서 거의 20%의 추락을 초래했다.
S&P의 자매지수인 다우존스와 나스닥도 같은 기간 동안 급락했다. 이 트리오는 금융 위기 당시 2008년 10월 이후 최악의 월별 추락을 기록하기 위해 더 가까워졌다.
전반적으로 S&P 500 지수는 화요일 9월 20일 마감 후 19.8% 하락했다. 나스닥과 다우지수는 각각 8월 29일과 10월 3일에 각각 23.3%와 18.8% 하락했다.
비트코인과 S&P의 펀더멘털은 서로 매우 독특하다. 비트코인은 주로 소매 및 장외 시장을 통해 거래되는 독립형 자산이지만 S&P는 시가로 미국 최대 공영 기업의 시가 총액 지수다. 각 시장은 특정 촉매와 반응해 다른 촉매제와 확연히 상관 관계가 없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은 실제 수요를 확인하지 않고서도 상승 목표를 초과 달성한 후 올해를 모두 수정했다. 이더리움과 함께 많은 젊은 블록체인 창업자에게 기금을 모으는 방법으로 사용된다. 결국 의도하지 않은 제품을 만들지 못했다.
그들 중 일부는 심지어 바포웨어 또는 철저한 사기로 밝혔다.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마침내 비트코인 시장에 대한 판매 압력이 높아져 엄청난 폭락이 있었다.
암호화폐는 최근에만 투기가 낮은 가격에 자산을 축적하는 영향을 임시 바닥을 발견했다. 암호화 시장은 BTC의 제도적 채택연도로 2019년을 눈여겨 보고 있다. BTC의 상장 기업이 각각의 상승 목표가 설정되지 않으면 디지털 통화를 보유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비트코인과는 달리 S&P 500 지수는 연준 금리 인상에서부터 트럼프 행정부에 뿌리 내린 글로벌 정치 시나리오에 이르기까지 거시 경제 요인에 반응하고 있다. 화요일 스티븐 머신 미 재무 장관의 최근 트윗은 미국의 6대 은행 최고경영자와 회담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로 인해 이들 기관들 사이의 유동성에 대한 비관적인 시장 심리가 형성됐다. 따라서 S&P는 새해가 시작될 때까지 통합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