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코인뉴스=최정민기자] 호주 해안 도시인 프리맨틀은 일부 주민들이 재생 가능 에너지 중심의 암호 기동 파워 레더가 제공하는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에서 태양력을 교환할 수 있는 시험을 시작했다.
웨스턴 오스트레일리아 정부의 재무, 에어지 및 원주민 장관에 따르면 벤 맥아트의 약 40 가구가 내년에 끝나는 재판에 6월 참여할 예정이다.
재판을 진행하는 동안 가정은 태양 에너지를 구매하고 판매할 가격을 결정한 다음 블록 체인을 사용하는 플랫폼에서 거래를 수행할 수 있는 유연성을 누릴 수 있다.
성명서를 통해 “이번 재판은 전세계의 에너지 공급과 수요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노력하는 에너지 회사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가상 에너지 거래에 대한 혁신적인 해결책을 제시한다”며 “이 가구들은 전세계 옥상 시스템에 의해 생성된 태양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고 팔 수 있는 능동적이고 청구된 피어 투 피어 거래 재판에 세계 최초로 참여한 것으로 믿어진다”고 밝혔다.
이번 재판은 리뉴 넥서스 프로젝트의 일부로 파워 레더를 포함한 다양한 기관을 통합했다. 리뉴 넥서스 프로젝트는 미래 도시가 블록체인 기술과 빅 데이터를 사용해 분산된 에너지와 수도 시스템 인프라를 통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기 시작했다.
파워 레더가 에너지 공급 업체인 아메리칸 파워넷과 계약을 맺음으로써 미국에서 가장 큰 도매 전기 시장에서 진출한 지 한 달이 채 안된다. 이 거래로 파워 레더는 펜실베니아 주에 있는 전기 공급 업체의 본사에서 블록체인 기반 피어 투 피어 재생 에너지 거래 플랫폼을 배포할 수 있었다.
이 계획은 파워넷 본사 지붕 및 카포트에서 생선된 태양광 발전을 파워 레더의 x그리드 플랫폼을 사용해 주변 비즈니스에서 배포 할 수 있게 했다.
아메리칸 파워넷의 스콧 헬름 회장은 “과잉 태양력을 전력망에 공급하는 것보다는 우리가 이웃에게 청결하고 지속 가능한 전력을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 달 전 파워 레더는 성공을 위해 필요한 도구를 기술자에게 갖추기 위해 버진 그룹의 억만 장자 창립자인 리처드 브랜슨이 주최한 2018년 익스트림 테크 첼린지(XTC) 판에서 우승했다.
지난 10월 저녁에 코인 입금으로 약 3천 4백만 달러를 모으는 이 신생회사는 XTC 2018에서 우승한 후 수백만 달러의 자금 보증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