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코인뉴스=최정민기자] 비트코인캐시 하드포크 직후 비트코인 ABC 체인의 블록은 무의하게 작은 거래로 가득 차기 시작했다. 포크 직후에 작성한 시점에서 3개의 블록이 채굴돼 총 BCH가 0.5 미만인 총 5만 건 이상의 거래가 이뤄졌다.
이후 15일부터 공격이 이어졌다. 공격 방법은 동일한 주소간에 반복적으로 트랜잭션을 보내는 것으로 보인다. 가령 이 주소에는 가장 빠른 스팸 거래가 500건 접수됐다. 그런 다음 거래를 자체로 보냈다.
일반적으로 비트코인캐시의 블록 크기 제한이 크기 때문에 실제로는 네트워크에 실제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 스팸거래가 더 많이 걸릴 것이다. 집합적으로 위의 세 블록은 10MB를 초과하지 않았다.
하지만 2~3주 이상 오랜 기간 동안이 스팸 공격은 비트코인 ABC 전체 노드의 하드 드라이브를 메울 수 있다는 점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블록 공간의 가용성은 물론 BCH 트랜잭션 비용에 잠재적으로 영향을 준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비트코인 ABC는 향후 블록 크기 증가에 반대하지 않는다.
블록 크기가 더 작은 다른 체인에서는 이러한 공격이 네트워크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 비트코인에서는 스팸 공격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코인 단위가 작을수록 비용이 높아지고 거래 비용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전체 블록에 가까워질수록 보증된 포함에 대한 트랜잭션이 더 비싸다. 2015년과 2016년에 수 개월 동안 지속된 노력으로 더 많은 수수료가 부과됐지만 궁극적으로 모든 거래가 결국 처리됐으며 결국 일부는 몇 주 동안 중단됐다.
현재 스팸 공격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기술적으로는 포크 이전에 시작됐지만 포크 공격에 이어 강도가 증가했다. 비트코인ABC는 중간에 더 많은 블록을 채굴해 거래와 관려해 더 많은 데이터를 제공한다.
전용 비트신 캐시 SV 블록 탐색기가 아직 없다는 것도 분명하다. 이 공격의 존재여부를 판단하기가 어렵다. 두 체인 또는 ABC에만 영향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