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코인뉴스=최문근기자] 네오 지하철의 여러 보고서는 네오 포크에 대해 ‘네오 슈퍼’라고 불평하고 있다. 이 벤처는 전혀 보이지 않는 것처럼 보였다. 일부 커뮤니티 구성원이 두려워할만한 지갑 서비스가 있다는 것을 자랑했다. 네오 사용자를 비공개 키로 사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추가 조사에서 이 기자는 실제로 네오 슈퍼 프로젝트가 네오 블록체인을 스냅샷하고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활용해 채굴 기회 등을 완성하려는 노력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 네오의 가장 성공적인 요소를 취하여 표준 ERC-20 토큰 계약의 형태로 활용하려고 한다.
그러한 것을 작성하는 것이 어렵지는 않지만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것도 불가능하지 않다. 사람들이 사기 또는 잠재적인 사기라고 인식하는 이유를 알기는 어렵지 않다. 네오에서는 독자가 잘 모르는 경우가 있다.
지갑을 잠금 해제하는데 개인 키를 자주 사용해야 하며 지갑은 사용하기 쉽다. 대량의 비공개 키를 캡쳐하는 확실한 방법은 실제로 네오 블록체인과 상호작용하고 단순히 키를 사용해 많은 양의 자금을 훔치지 않는 가짜 지갑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다.
‘네오 슈퍼’는 단지 39명의 트위터 추종자를 가지고 있으며 분명히 연결된 트위터 계정은 금지돼 있다. 프로젝트의 깃허브 저장소는 주목할만한 변경이나 네오 코드베이스에 대한 커밋을 하지 않았다. 한 기자가 지적한대로 모든 것을 찾아내는 것이 가장 쉽다.
그는 “링크드인 페이지를 면밀히 살펴보면 각 가짜임을 쉽게 알 수 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실제로 대표 겸 수석개발자인 존 D 마틴은 7년간의 개별경력에도 불구하고 링크드인에는 3개의 연결만 있다.
프로젝트가 가지고 있는 것은 완전하게 작성된 백서, 멋진 웹사이트, 다른 네오 지갑 서비스의 기능적 복제품뿐이다.
네오에서 하나의 공격 벡터를 제거하고 네오 소지자에게 무료 토큰을 추가하면 이더리움에 스마트 계약 및 확장성의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 수 있을까. 하지만 대부분의 사기는 단순히 사실일 수는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네오 백서에 따르면 비트코인, 이더리뭉, 라이트코인 또는 비트코인 캐시의 포크에서 수행되는 포크는 네오에서는 불가능하다. 물론 네오 개인키를 포착할 수 있는 지갑 서비스를 왜 구축했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사기성을 선언하기에는 너무 혼란스러운 부분이 있다. 실험에는 아무런 해가 없으며 네오가 오픈소스 프로토콜 및 프로젝트이기는 하지만 너무 알려지지 않아 혼동을 준다는 의미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