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를 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어떻게 정할 것인지가 관건이다. 단순히 돈이 풍족한 것만을 바라지 않는다. 모두가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문제는 돈을 기준으로 삼아 은퇴생활의 행복 여부를 판단하려고 한다.
하지만 은퇴는 돈으로만 되는게 아니다 보니 이에 대한 기준이 고민된다. 따라서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4대 포인트를 위주로 은퇴 계획을 하는게 좋다. 1. 거주지 정하기은퇴 이후 현실적이고 중요한 문제는 주거와 관련이 있다. 주거 계획이 핵심적인 역할을 차지하게 된다. 은퇴 이후 생활은 활동기, 회고기, 간병기, 홀로 생존기 라는 단계를 거치게 된다. 각각 단계별로 삶의 목적도 달라지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생활을 주거지에서 해결해야 하는 만큼 주거계획을 잘 세워야 한다. 대체로 문화, 의료시설 같은 구체적인 사항을 고려해서 찾는게 좋다.2. 인간관계다음으로 인간관계에 대해서 돌아봐야 한다. 외롭게 생활하는 것은 은퇴자들에게 별로 좋지 않다. 그만큼 자녀, 친척, 친구 관계에서 힘들어해서는 안된다. 나이가 들수록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과 어우러져 취미, 여가, 사회봉사 등을 활발하게 해야 한다.3. 직업은퇴 이후에 어떤 일을 할 것인지도 중요하다. 단순히 직업을 갖는게 아니라 자신의 행복을 위한 선택이 중요하다. 다만 재취업에 대해서 너무 몰두해서는 안된다. 재취업 동기가 여러 가지이지만 그것이 자신의 꿈을 추구하는게 아니라면 좋지 않다.4. 생활비마지막으로 생활비를 잘 벌어야 한다. 지속해서 금전적인 요소를 마련하지 않으면 생활의 반경이 줄어들 수 밖에 없다. 다만 직접 벌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만큼 연금 등의 계획을 미리 세워두는게 좋다.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