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코이뉴스=최정민기자] 러시아 군대의 12명의 장교는 2016년 미국 대선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비트코인을 사용하려고 시도한 돈세탁 혐의를 받았다.
민주당 전국위원회(DNC)가 ‘팬시 베어’와 ‘아늑한 베어’라는 이름으로 2개의 러시아 해킹 그룹에 의해 해킹되었다고 발표한 2016년 7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두 그룹은 DNC 시스템에 침투해 루마니아 해커인 ‘구시누르 2.0’과 수천 통의 이메일을 공유했다. 며칠 후 이메일은 위키리스크에 게시됐다.
로버트 뮬러 특별 보좌관이 이끄는 노력에서 러시아 군대의 12명의 요원은 대배심에 의해 기소됐다. 분명히 이 단체는 선거를 타협하기 위해 선거의 선거 관리위원회, 선거 소프트웨어 제공업자 및 국가 비서관을 공격하는 것으로 보았다. 흥미롭게도 그 단체가 투표에 영향을 줄 수 있었는지에 대한 언급은 없다.
많은 사람들이 러시아의 가장 큰 외국 정보기관인 GRU의 회원으로 확인됐다. 또한 다른 GRU 기반 해킹 공격과 관련이 있는 도구를 사용했다고 여겨진다. 12명의 장교는 ‘X-에이전트’ 도구를 사용해 창 피싱 전술을 사용했다고 한다.
이 ‘X-에이전트’는 ‘소파시’라고도 하며 iOS 및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해킹하기 위한 도구다. 다운로드한 이 앱은 메시지, 연락처, 사진, 설치된 앱, 인터넷 상태, 위치 정보 및 실행중인 프로세스 목록에서 정보를 수집할 뿐만 아니라 기기의 마이크를 자발적으로 활성화하고 오디오를 녹음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다.
어떤 시점에서 해커들은 익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비트코인을 구입하기로 결정했다. 그룹은 디지털 통화를 사용해 서버와 같은 여러 인프라를 구입해 이러한 작업이 다시 연결되지 않도록 했다. 그러나 그것이 밝혀지자 남자들은 돈세탁에 대한 추가 혐의로 직면하고 있다.
로드 로스 센스 검찰 총장은 기자회견에서 “우리 헌법에 명시된 가치에 대한 우리의 결의로 단결한다면 그들은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며 “현대 기술로 촉발된 파르티산 전쟁은 미국 국민의 은혜와 존엄성, 단결을 완전히 반영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그들의 행동은 전세계 많은 사람들의 공포를 확인한다. 암호화폐는 악의적인 캠페인에 자금을 제공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그것이 사실일지도 모르지만 이 사람들은 붙잡혔고 그들의 행동은 밝혀지지 않았다. 유사하게 거의 매일 암호화폐를 사용해 불법적으로 거래가 일어나고 의심할 여지없이 암호화폐보다 많은 거래가 발생한다.
무엇보다 이 특별한 사례는 암호화폐가 잘못된 일에 자유로운 통과를 보장하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한다. 특히 문제의 자산이 진정으로 익명이 아닌 경우 특히 그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