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코인뉴스=최정민기자]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성명을 통해 기금 사업자인 Direxion이 제출한 5개 비트코인 ETF 신청과 관련된 규칙 변경에 대한 승인 여부에 관한 판결을 연기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문제의 ETF는 디렉신 데일리 비트코인 베어 1X 쉐어, 디렉신 데일리 비트코인 1.25X 불 쉐어, 디렉신 데일리 비트코인 1.5X 불 쉐어, 디렉신 데일리 비트코인 2X 불 쉐어 및 디렉신 데일리 비트코인 2X 베어 쉐어이다.
SEC 보도 자료에 따르면 2018년 1월 4일 NYSE Arca는 NYSE Arca 룰 8.200-E에 의거해 ETF 지분의 상장 및 거래를 허용하는 제안된 규칙 변경을 제출했다.
이에 따라 SEC는 제안된 변경 사항을 연구하고 분석해 그 기준에 부합하는지 확인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SEC 무역 및 시장 부문을 대표해 에두아르도 A. 알레만 차관보가 서명한 이 보고서는 SEC가 SEC 법의 6 (b) (5) 항에 부합하는지에 대한 SEC의 우려를 구체적으로 언급했다.
이 절에서는 국가 증권 거래소의 규칙이 “사기적이고 조작적인 행위와 관행을 방지하고 공평하고 평등한 무역 원칙을 촉진하며 투자자와 대중의 이익을 보호해야 한다”고 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집행위원회는 시행 규칙의 조항에 따라 제안된 규칙 변경 고지 발행일로부터 180일 이내에 승인 여부를 표시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 날짜는 1월 24일로 SEC의 결정은 원래 7월 23일로 예정돼 있었다.
그러나 결정에 도달하기 전에 제안을 적절히 연구할 충분한 시간을 주기 위해 60일을 넘지 않는 특별 연장 기간을 사용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따라서 ETF 규칙 변경에 대한 최종 결정 마감일은 1월 24일부터 9월 21일까지 240일이다.
또한 성명은 “위원회는 제안된 규칙 변경을 승인하거나 거절하는 명령을 내릴 수 있는 더 긴 기간을 지정하여 제안된 규칙 변경을 고려할 충분한 시간을 갖도록 적절하다고 판단한다”며 “따라서 연방통신위원회는 법 제 19조 (b) 항 (2)호에 따라 2018년 9월 21일에 연방 통신위원회가 제안된 규칙 변경을 승인하거나 거절하는 일자로 지정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한편 증권거래위원회는 6월에 규제된 거래소에서 비트코인 ETF를 열거하는 또 다른 제안에 대해 공개적으로 의견을 발표한 바가 있다.